SEARCH

검색창 닫기

신중년 인생 2막 도와줄 진로설정 길잡이 ‘다 모여라~’

성공적인 인생 2막 위해 진로설정 필수

정부 및 기관에서 운영하는 진로컨설팅 프로그램 다양해

‘생애경력설계서비스’? ‘전직지원서비스’?‘성장프로그램’ 등 대표적

신중년이 은퇴 후 인생 2막을 성공적으로 시작하기 위해서는 진로 설정이 중요하다/이미지=이미지투데이


진로 설정하면 대학교 진학을 앞둔 10대나, 취업을 앞둔 20대만 하는 것으로 여길 수 있다. 평균수명이 늘어나 은퇴 후 인생 2막을 준비해야 하는 신중년들에게도 진로설정이 중요해졌다.

신중년의 경우 오랫기간 일했던 분야로 재취업을 할지, 은퇴 이후엔 새로운 분야로 취업을 할지를 결정해야 한다. 특히 동일한 계열로 취업을 원하면 중장년 연령층의 인력을 채용하는 기업에 대한 정보를 얻는 방법 등에 대해서도 알 필요가 있다.

은퇴 전 진로에 대한 고민 없이 일에만 집중해오다 보니 은퇴 후 막막함을 느끼는 게 신중년들의 현실이다. 이런 분들을 위해 정부에서는 진로컨설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라이프점프에서는 아직 진로설정을 하지 못한 신중년들을 위해 진로컨설팅지원 프로그램을 한 곳에 모아봤다.

◆ 인생 후반부 설계를 도와주는 ‘생애경력설계서비스’

생애경력설계서비스는 만 40세 이상이면 누구나 신청해서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재직자와 구직자를 대상으로 생애경력을 설계해주고 인생 후반부를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이른바 ‘대한민국 평생 현역 준비프로젝트’다.

이 프로그램의 장점은 재직자 과정과 구직자 과정이 나뉘어 있다는 점이다. 게다가 재직자 과정은 40세부터 60세까지 연령별 프로그램도 구분돼 있어 자신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선택해 들으면 된다. 보통 프로그램은 기초 일반과정과 심화 일반과정, 선택 일반과정으로 구성돼 있다.

생애경력설계 구직자 프로그램은 재직자 과정과 달리 자신의 인생을 들여다보고 되돌아보는 과정이 있다. 이 과정이 끝나면 인생 2막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프로그램을 듣게 된다. 특히 계획 실행에서는 서류 준비와 면접 준비 등 재취업에 필요한 과정을 실습할 수 있는 강의가 포함돼 있다.

◆ 전직은 ‘전직지원서비스’로◆

만 40세 이상 전직을 원하는 모든 퇴직 근로자나 퇴직 예정자라면 조사발전재단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를 통해 전직지원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전직지원서비스는 ▲1:1 맞춤 재취업?전직 컨설팅 제공 ▲구인구직 알선 서비스 ▲구직지원서비스 ▲전직지원교육 프로그램으로 이뤄져 있다.

전직지원서비스를 받으려면 장년워크넷 홈페이지에 접속해 회원가입후 이력서 등록 등을 통해 구직 인증을 받아 신청하면 된다. 전직지원서비스를 받게 되면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에서 이력서 증명사진도 무료로 촬영할 수 있다.

◆ 자신감이 떨어졌다면 ‘성장프로그램’

성장프로그램은 자신감 증진이 필요한 중장년이나 인생 후반부 삶의 계획과 함께 이력서 작성이나 면접 등 재취업을 위한 다양한 구직기술을 배우고 싶은 중장년들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이다.

수업은 12~15명 정도의 소그룹으로 구성되며, 4일간 6시간씩 총 24시간 동안 진행된다. 이 4일간 인생 재설계와 취업자신감 향상, 구직기술 습득, 대인관계 기술을 통한 직장적응 능력 향상 및 취업 설계를 배울 수 있다. 소그룹으로 진행되다 보니, 정서적 교류와 다양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점이 이 프로그램의 장점이다.

◆ 중년이지만 인턴십부터 시작 ‘시니어인턴십’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은 만 60세 이상의 노인에게 일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시니어인턴십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시니어인턴십과정을 이용하려면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이나 운영 기관에서 진행하는 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 재취업에 성공하면 싶다면 ‘취업성공패키지’

취업성공패키지는 저소득 취업취약계층에 대해 개인별 취업활동계획에 따라 통합적인 취업지원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만약 취업에 성공할 경우 ‘취업성공수당’을 지급해 주는 게 특징이다. 취업성공수당은 취업 후 근속기간에 따라 취업 인센티브 차원에서 지급되는 금액으로, 근속기간이 3개월이면 30만원, 6개월이면 40만원, 12개월이면 80만원을 받을 수 있다. ‘

취업성공패키지의 내용은 크게 3단계로 나뉘어 있다. 1단계는 진단 및 경로설정하는 단계로, 집중상담과 직업심리검사가 이뤄진다. 2단계는 의욕과 능력증진을 우한 단계로, 개인별 취업활동계획에 따라 취업의욕과 근로능력 증진을 위한 집단상담, 직업훈련 등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된다.

3단계는 집중적으로 취업을 도와주는 단계로, ’동행면접‘ 실시 등 지원 대상자의 취업을 위한 적극적이고 실질적인 취업 알선을 실시한다.
정혜선 기자
doer0125@sedaily.com
< 저작권자 ⓒ 라이프점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메일보내기

팝업창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