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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 부업 전성시대...스마트 스토어, 나도 괜찮을까.

직장인에 불어 닥친 부업 열풍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활용한 창업 늘어

창업 전 꼼꼼한 시장 조사 필수

/출처=유튜브





직장인에게 몰아친 부업열풍


안정성만 추구하던 직장인들에게 부업 열풍이 불고 있다. 직장 소득 외의 소득을 벌어 직장을 그만두고 부자가 되었다는 몇몇 사람들이 유튜브와 같은 플랫폼을 통해 광범위하게 정보를 전달하며 일어난 현상이다. 과거에는재테크의 성공으로 부자가 된 사람이 쓴 책을 관심있는 독자가 직접 값을 지불하고 구매하여 정보가 전달되었지만, 지금은 디지털 플랫폼의 확산으로 무료로 양질의 정보를 접할 수 있기 때문에 더 파급력이 크다. 심지어 알 수 없는 알고리즘으로 인해 관심이 없던 사람에게도 추천 컨텐츠로 제공되어 새로운 세상에 눈을 뜨게 만들기도 한다. 많은 돈을 벌기 위해서는 반드시 좋은 직장에 취직하고 빠르게 승진해야 한다는 샐러리맨의 스토리는 더 이상 사람들에게 흥미를 끌지 못한다. 노동한만큼 돈을 받는 당연한 체계가 아닌, 내가 일하지 않는 순간에도 돈이 내 통장으로 들어오는 시스템을 만드는 방법이 남녀노소를 불문한 관심사이다. 그럼에도 완전히 새로운 길로 뛰어들기에는 위험성을 감당하기 어렵다. 이런 직장인들이 부업으로 가장 많이 고려하는 것이 바로 쇼핑몰 창업이다. 무자본으로 시작할 수 있다는 점과 진입장벽이 낮다는 점에서, 그리고 성공한 다수의 사례가 보인다는 점에서 이른바 스마트 스토어 열풍이 불기 시작했다.




스마트스토어 창업


스마트스토어는 네이버에서 지원하는 쇼핑몰 플랫폼이다. 네이버 블로그를 쇼핑몰화 시킨 것으로, 사업자를 내지 않더라도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만들 수 있다. 스마트 스토어는 네이버에서 가장 밀어주는 쇼핑몰 플랫폼이다. 구글이 가장 큰 검색엔진이라고는 하나, 아직 한국에서는 사람들이 쇼핑을 위해서 검색하는 1위의 검색엔진은 네이버이다. 결국 네이버 검색 화면 상단에 노출될수록 판매에 유리한 것이다. 예를 들어, ‘샤프’를 구매하기 위해 검색하면 첫 화면에 노출된 제품들이 모두 스마트 스토어 제품들임을 확인할 수 있다. 판매에 유리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스마트 스토어 창업 어떻게 하는건가?


흔히 4단계의 당연한 과정을 따르면 된다고 한다.



# 1단계_쇼핑몰 개설 #

스마트 스토어를 만드는 것부터가 시작이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를 검색한 후, ‘판매자 가입하기’를 클릭하면 쉽게 만들 수 있다. 개인으로 시작할 경우 사업자 등록없이도 시작할 수 있으며, 사업자로 시작할시 간단히 필요한 서류가 있으니 준비하면 쉽게 개설할 수 있다.



# 2단계_상품 찾기 #

우리는 반드시 팔리는 물건을 찾아야 한다. 따라서 상품을 찾는 상품소싱 과정이 가장 중요하다. 상품을 가져오는 방법은 크게 세가지로 나뉜다.

1) 사입

직접 물건을 해외, 혹은 국내에서 소량, 대량으로 구매해 파는 방법이다. 포장, 배송, 검품도 직접할 수 있고 가격 정책에서도 자유롭다고 할 수 있다. 국내외를 불문하고 직접 공장에서 가져온다면 훨씬 더 싼 가격에 가져와서 판매를 진행할 수 있다. 이 경우 유통과정이 줄어들기 떄문에 큰 폭의 마진이 남는다. 알리바바 닷컴은 중국 중소 제조기업을 해외 기업과 이어주는 B2B 전자상거래 서비스로, 해외의 수많은 공장의 제품이 노출되어 있다. B2B 사이트를 이용하여 저렴한 가격에 물건을 사입해 재고를 마련한 뒤 국내의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것이다.

이때 주의할 점은 전자기기와 같은 제품은 한국에 들여오기 위해서 전파 인증서류를 필요로 한다. 이 자료를 얻기 위해 회사 측과 협의하는 것은 소량으로 구매하게 될 창업자 입장에서는 불리하다. 이미 박리다매 형태로 공장식 사입을 진행하고 있는 사업자들이 많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초기에 사입을 하고 싶다면 이런 인증이 필요없는 다른 품목을 선정해야 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사입은 가격 경쟁력의 끝판왕이다. 좋은 상품을 소싱한는 것이 쇼핑몰 성공의 8할이니, 알리바바 닷컴과 같은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하고 상품목록을 살펴보는 과정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휴대폰 액정필름이 한화로 최대 약 180원 수준으로 판매되고 있다. 이러한 해외 도매사이트를 잘 본다면, 쇼핑몰 시장에 관한 넓은 시각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다만, 해외의 상품을 국내로 가져온다면 중간연결자, 관세사의 도움, 특히 초기자본이 필요하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2) 국내 위탁판매



해외 사이트 이용이 어려운가? 다행히도 중국의 알리바바와 같은 b2b사이트가 한국에도 있다. ‘도매꾹’ 혹은 ‘오너클랜’등의 사이트는 최소주문수량이 정해져있다. 이는 재고를 미리 구매해두고 주문이 들어올 시, 판매를 진행할 수 있는 형태이기에 무자본 창업과는 약간의 거리를 가진다. 따라서 ‘도매매’라는 사이트를 추천한다. 이 사이트는 주문 시 구매자 편으로 배송까지 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원하는 상품을 찾고 본인의 쇼핑몰에 올린 후 주문이 들어올 시 구매자의 주소를 입력하면 된다. 이 방식을 활용한다면 무자본 창업에서 유자본 창업이 되는 루트를 만들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위탁판매만을 진행하던 상품A가 꾸준히 주문량이 높다면, 직접 생산자로부터 저렴한 가격에 재고를 마련하여 마진을 높일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만약 ‘도매매’에서 5000원에 판다면 본인의 쇼핑몰에도 0원의 마진으로 5000원에 등록한다. 많은 사람들의 구매를 이끌어낸 뒤, 하루에 지속적으로 일정수량이 팔리는 시점에 공장에 직접 연락해 2000원에 대량구매해 재고를 마련하는 것이다. 이 방법이라면, 무자본창업에서 시작하여 유자본창업으로 안정적으로 전환할 수 있고, 3000원이라는 큰 마진 또한 남기는 전략이 될 수 있다. 다만, 이와 같은 국내 도매 사이트는 대부분 중국의 도매사이트에서 수입해온 상품을 판매하는 형식이다. 따라서 중간 유통자의 마진이 더해졌기에 충분한 마진을 남기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정말 높은 마진의 상품을 들이고자 한다면 중간 유통과정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해외 시장을 이용하는 것이 더 좋을 것이다.

3) 해외 구매대행

구매대행은 알리바바 닷컴과 같은 중국 b2b사이트, 혹은 쇼핑사이트에서 원하는 제품을 찾아 본인의 스토어에 올린 뒤, 주문이 들어오면 해외에 오더를 넣고 국내 구매자 주소 편으로 발송하는 것이다. 만약 중국인 셀러가 해외 배송을 모른다면, 중국의 배송 대행지에 가입하여 중국 셀러에게는 배송 대행지의 주소로 물건을 배송시키고, 배송 대행지로부터 국내 편으로 보내달라고 요청하면 된다. 위탁판매와 크게 다르진 않지만 국내가 아닌 해외로 영역이 넘어간 것이다. 따라서 이 방법 또한 국내 위탁 판매와 같이 일정한 수준의 주문 수량이 유지되는 시점에 대량으로 한국에 사입하여 유자본 창업으로 판매하는 전략을 사용하면 된다. 해외 배송비가 과거에 비해 매우 저렴해졌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싼 상품의 가격 수준을 생각하면 마진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다만, 알리바바 닷컴은 대량구매자들이 다수 포진해있기 때문에 샘플 구매를 제외하고 소량을 주문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소량구매도 가능한 타오바오 닷컴이나 티몰 닷컴 등을 통해서 진행하는 것이 유리하다.

# 3단계_상품 업로드 #

상품을 찾기만 한다고 판매가 이루어지지는 않는다. 쇼핑몰에 업로드하려면 상품명도 쓰고, 상품 상세페이지 디자인도 필요하며, 태그 작성부터 'meta description'과 같은 정보도 입력해야 한다. 이는 하나의 공식으로 생각하면 좋다. 상품 소싱이 창의력과 기회를 직접 찾아나서야 하는 반면, 공식이 정해져있으니 그대로 따라만 하면 된다는 점에서, 복잡하지만 고마운 단계라고 생각해야 한다. 우선 구매자의 검색 화면에 본인의 상품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를 활용하여 상품 키워드를 설정해 등록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을 설명하는 자료들이 인터넷에 다수 있으니 공식을 익히는 것이 좋다. 이 공식을 따라 판매하는 사람이 봐도 사고 싶을 정도로 상품 페이지를 디자인하고 어필해야 한다. 포토샵을 다룰줄 모르더라도 제조사 편에서 제공하는 이미지를 잘 배치하면 팔리게 만들 수 있고, 또한 망고보드와 같은 페이지를 활용하면 쉽게 상세 이미지를 제작할 수 있으니 알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 4단계_판매=마케팅 #

이처럼 공식에 따라 상품을 올리기만 한다고 상품이 팔리지는 않을 것이다. 가격의 합리성, 상품 경쟁력이 모두 뛰어나고 경쟁자도 부재하다면 그렇겠지만, 이미 그런 시대는 지났다. 팔리도록 마케팅을 진행해야한다. 이를 위해서 자세히 [나는 네이버스토어 마케팅으로 돈번다]와 같은 책 등 또는 다수의 유튜브 영상 등을 공부하고 참고해야 할 것이다. 쉽지는 않지만, 이미 성공한 사람들이 선뜻 공유해주는 정보들이 다수 존재하기에 열정적으로 공부하면 충분히 목표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스마트 스토어 진입, 괜찮을까?


/출처=유튜브


우직함과 성실함이 돈으로 직결되는 시기는 1,2년전 이야기이다. 쇼핑몰 춘추전국시대는 이미 지났다. 괜찮은 위탁상품이 있다면 이미 몇백개의 스토어에서 똑같이 구매해 판매하고 있기 때문이다. 아무나 할 수 있는 일로는 돈이 벌리기 쉽지 않는다. 실제로 도매사이트에서 몇십개의 상품을 성실히 본인의 스토어에 등재한 사람이 수 개월동안 단 한건의 주문도 발생하지 않았다고 말하는 일도 허다하다. 따라서 이미 누구나 알고 있는 도매 사이트에서 위탁판매를 진행하는 것은 시간낭비에 가까운 일일수도 있다. 그러므로 위탁을 하려면 공장 혹은 총판에 직접 연락해 상품을 팔겠다고 계약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물론 초기에는 인지도가 없어 거절당할 확률이 높지만, 사업의 규모가 커질수록 성공확률이 높아진다. 따라서 오픈된 사업자 마켓에서 기발한 발상의 전환이 있지 않는 이상 경쟁력을 추구하기는 어렵다. 레드오션이라고 불린다.

그러므로 사업 시작을 사입과 위탁판매와 같이 오픈된 소스에서 하기 보다는 시장 조사의 단계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이 시장은 창의성과 개인의 포텐에 달려있는 시장이다. 노력에 비례하지 않는다고들 말한다. 따라서 조급하지 않고 이런 시장도 있구나라고 조사하는 정도의 흥미를 가지는 것을 우선적으로 추천하는 바이다. 기회는 따라올 것이다. 무작정 저렴하다고 아무 제품이나 스토어에 등록하기 보다는 충분히 탐색하며 기회를 만들어라. 언젠가는 부업이 본업의 소득을 뛰어넘는 날이 올지도 모른다.

*본 글은 유튜브 ‘대학생 김머신’님의 영상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음을 밝힙니다.

/손예림 썸데이 기자단
서민우 기자
ingaghi@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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